leopord의 무한회귀



국부론 (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 서평

얼마 전, 오래 알고 있는 지인에게서 전화가 왔다.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로서 부지런히 활동하고 있는 그와 이런저런 얘기를 하다가, 그가 자신이 하고 있는 복음주의 청년활동에 참여해보는 게 어떻겠냐고 물었다. 아직은 경제학 공부를 더 하고 싶다. 얘길 하니, 경제학의 시대는 이제 지났단다. 몇 년 전만 해도 경제학 공부하는 걸 추천했겠지만. 공부라는 것이 한번 붙들면 경제학적으로 말해 탄력성이 떨어져, 유행에 따라 그 때 그 때 바꿀 수 없다는 생각에 나는 그 말을 한쪽 귀로 듣고 흘려버렸다.

통화를 끊고 잠시 생각해보니 확실히 지금은 경제학 무용론이 나올 법하다. 맑스주의 경제학자 류동민이 쓴 <프로메테우스의 경제학>의 광고문구는 보다 공격적이다. “경제학의 시대는 끝났다!” 적어도 지금 같은 글로벌 금융위기와 국내경기불황은 가격에 따른 수요/공급의 합리적 조정이 불가능한 시장실패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대한 경제학자들의 해법은 분분하지만, 어느 누구도 확답을 제시하진 못하고 있다. 더군다나 뭐든지 경제가치(가격)로 환산할 수 있고 또 그것이 옳다고(goods) 외쳤던 사람들 중 누구도 시장실패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려 하는 이 시대에, 경제학의 가치를 다시 돌아본다는 것도 어딘가 우스운 구석이 있다.

그럼에도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최호진, 정해동 역/범우사, 1992)은 근대 경제학의 시작으로서, 또, 한편의 근사한 역사라는 점에서 여전히 힘이 세다. 마크 트웨인은 고전은 누구나 이름은 알고 있으나 아무도 읽길 원치 않는 책이라고 했다. 그래서일까. 경제학을 전공하거나 관심이 있는 학생들 중에 <국부론>을 읽는 시도라도 해보는 사람은 별로 없는 것 같다. 역시 경제학적으로 말해,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이다. 그래프와 수식으로 깔끔하게 설명가능한 현대 경제학의 영역에서, 문장의 힘으로 오롯이 영국과 세계경제의 역사를 이야기한 <국부론>은 비효율의 영역에 속한다. 영어원본과 일본어번역본을 비교하며 번역하는 수고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영어-일본어 중역의 습관이 남아있는 문장은 또 껄끄럽다. 그러나 난해한 껍질을 벗기고 보면 애덤 스미스의 진중한 문제의식과 세련된 문장이 빛을 발한다.

애덤 스미스는 영국 경험론의 전통 위에 서서 수도원 고문서를 포함한 잡다한 자료를 뒤져가며 최대한 사실에 기반을 둔 서술을 고집한다(한편 E.캐넌은 각주에서 그 자료들에 대한 스미스의 고증에 불확실한 부분이 많다는 걸 지적했다.). 여기서 아주 유명한 문구, 보이지 않는 손(An Invisible Hand)에 대한 묘사는 비봉출판사판 <국부론>의 김수행 교수가 지적했듯 딱 한 문단에 불과하다. 애덤 스미스는 시장의 완전한 이탈과 해방을 선언하지 않았다. 오히려 사회의 부를 사회의 전체구성원 모두에게 공평하고 자연적으로 분배하는 데에 관심을 두고 있었다. 그가 말하는 자연(Nature)이라는 개념도 시장주의자들이 말하는, 인간의 타고난 본성이라기보다 개개인의 의지와 역사적 우연의 결합이라고 보는 게 옳다.

그는 전쟁(특히 7년전쟁)과 식민지라는, 당시 영국을 둘러싼 국제정치경제 최대의 이슈를 다루면서 어떻게 해야 영국민 모두가 부유하게 살아갈 수 있는가를 고민했다(그는 <국부론>에서 몸의 건강을 다루고, <도덕감정론>에서는 마음의 건강을 다룸으로써 조화로운 이상세계를 꿈꿨다.). 애덤 스미스는 영국이 금·은의 수입을 위해 자국민과 식민지를 착취하는 현실을 점잖게 비판하는 한편, 그 최첨단에 선 중상주의 경제논리와 격렬하게 싸운다. 그는 시장주의자 내지는 신보수주의자들의 상찬과 반대로, 당시 가장 급진적인 인물이기도 했다(제국의회가 아메리카 식민지 대표를 포용할 것과 국왕의 사냥터를 매각할 것을 주장했고, 무엇보다 왕정국가의 국경을 넘는 자유로운 교류를 지지했다.).

<국부론>에 따르면 노동은 상품의 가치를 결정하는 원동력이고, 축적된 자본이 더 많은 노동의 사용을 보장할 것이기에 축적은 자본주의의 본질이고 속성이다(여기서 새로운 계급, 노동계급과 자본계급이 탄생한다.). 그리고 산업의 자연적 발전의 우선순위는 농업>공업>상업 순이어야 한다. 그러나 애덤 스미스의 통찰은 역사를 단순히 도식화한 것이 아니라, 시장이 형성되는 과정이 역사적 우연에 따른다는 걸 파악한데에 있다. 시장은 그 자체로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마을공동체, 더 나아가 국가와의 역사적 관계로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국부론>에는 현대 경제학의 분야와 이슈가 총망라되어 있다.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국제무역론, 재정학, 경제사 등 오늘날 분화되어 있는 학문/분과가 혼합되어 있는데다, 당대의 가장 민감한 이슈를 다룬 만큼 그에 대한 해석과 현대 적용을 위한 전략에 있어서 무수히 많은 결과를 낳을 수밖에 없다. 고전은 해석을 통해 다시 쓰여지기 마련이다. 좀 더 대담하게 말해보자. 경제학은 <국부론>의 해석과 재해석, 그리고 이 둘 사이의 충돌의 역사다. 신자유주의 세계화, 즉 금융의 과잉팽창과 그 결과인 시장실패를 국가주도의 경제로 복구하려는 케인즈주의적 해석에서부터, 시장이 사회에 착근하지 못한 것을 실패의 원인으로 진단하는 폴라니식 해석까지 분분하다. 1776년 출간 이후,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은 당시 가장 뜨거운 책이었다. 신자유주의를 대체할 새로운 경제가 미궁에 빠져있는 현재, <국부론>의 통찰은 여전히 유효하다.

국부론 - 상
아담 스미스 지음, 정해동 옮김 / 범우사
나의 점수 : ★★★★★

경제학의 시작. 포스트 신자유주의 시대 앞에서 물어본다.
스미스 아저씨, 어디로 가시나요?

핑백

  • leopord의 무한회귀 : 독서와 학문 2010-11-14 01:18:23 #

    ... lt;경제학에서 교과서의 역할&gt;이 아니더라도, 경제학과 수업 반년만 들어보면 알 수 있다.) 좀 애매한 기분이 든다. 재밌는 건 그럼에도 교수님들은 학생들이 A.스미스의 &lt;국부론&gt; 정도는 읽었으면 싶어하는 것 같다는 거다. 내 생각이지만 그러려면 한 학기당 &lt;국부론&gt; 강의 하나쯤은 개설해줘야 할 것 같다. 단지 학생들의 문제만이 아니라 ... more

덧글

  • 제리 2009/03/21 15:16 #

    스미스아저씨는보이지않는손과손뼉을칠수있는다른보이지않는손을찾아삼만리...
  • leopord 2009/03/21 15:20 #

    주먹 쥐고 손뼉 치고 랄랄라랄랄라랄라랄랄라~
  • 다시날자 2009/03/21 18:59 #

    보이지 않는 손은 하나라서 감당하지 못한겁니다, 신부를 찾으러 여행을_ 아무튼 이거 경제 시간에만 들었던 책인데 굉장할 것 같네요^^
  • leopord 2009/03/21 21:24 #

    경제학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쯤 일독을 권합니다.ㅎ 저는 지대(rent) 부분 하고 조세론 부분에서 좀 시간이 걸리더라고요. <국부론> 내용을 완전히 이해했다고 하면 거짓말이고요.ㅎㅎ; 앞으로도 종종 읽게 될 것 같습니다. :)
  • 글로거 2009/03/21 20:05 #

    ...뭐랄까 저기있는 책의 스미스는 내가 아는 스미스가 아님! (딴소리)
  • leopord 2009/03/21 21:24 #

    헬로, 미스터 앤더슨 할 것만 같죠. (응?)
  • 어린이 2009/03/21 21:27 #

    고등학교 경제시간(...)에 애덤스미스-보이지않는손 이렇게 필기했던 기억이 납니다. 저 어려워 보이는 책의 단 한문단에 불과한 내용이라니 잠시 쇼크가 ㅋㅋㅋ 꼭 읽어보고 싶습니다. 서점에 가서 봐야겠네요. 아 불어로 책 읽기 싫은데ㅠ 자꾸 이래서 책을 놓고 산다는 ;ㅁ;
  • leopord 2009/03/21 22:31 #

    아예 영어본을 직접 읽으시는 건 어떤가요?ㅎ 한국의 범우사판과 비봉판 모두 E.캐넌의 주석이 달린 영어본을 번역한 거랍니다. 애덤 스미스의 원전에 대해 지나치다 싶을 만큼 주를 달았단 평이지만, 영어에 능하다면 번역본을 읽는 것보다 훨씬 나을 거 같아요.ㅎ 하긴 당연한 소리를 하고 있군요.ㅋ

    불어로 책 읽는 기분은 어떤가요? 전 파스칼 키냐르의 <은밀한 생>을 이제 막 읽기 시작했는데, 프랑스 소설은 오랫만에 접해서 느낌이 좀 새롭군요.ㅎ
  • Sigmund 2009/03/22 00:01 #

    아, 이 책이었군요. 저도 제 자취방에 상/하권을 모두 꽂아놓고 있긴 하지만... 언제 손을 댈지 난감하기만 합니다. 덕분에 먼지만 뽀얗게 쌓여가고 있...ㅠ <정의론>이나 <서양미술사>도 비슷한 신세입니다. 이게 다 수능 본 후에 설레발치면서 저지른 책 사재기-_-;;때문입니다.
  • leopord 2009/03/22 12:56 #

    그거 김수행 버전인가요? 왠만하면 범우사판보다 비봉판을 더 권합니다...-_-;; <정의론>이면 존 롤스의 것일테고, <서양미술사>면 곰브리치인가요.

    http://kimtae.egloos.com/2304069

    지그문트 님을 위한(?) 포스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도주)
  • leopord 2009/03/22 13:15 #

    왠지 범우사판일 거 같군요.ㅎ;;;
  • Sigmund 2009/03/23 01:25 #

    ㅠㅠ 그래도... 그 이후로 개심해서 사재기질은 안 하고 있습니다만...ㅜ
  • leopord 2009/03/23 11:24 #

    개심하셨쿤요!
  • ghistory 2009/03/22 00:24 #

    김수행 신번역판과 비교하면 어떻습니까?
  • leopord 2009/03/22 13:04 #

    번역에 사용한 영어본과 일본어본이 동일합니다. 둘 다 E.캐넌의 시카고대학 출판본을 영어본으로 두고, 참고한 일본어본도 오고우치본, 오오우치본까지는 같았던 거 같은데 오고우치본 외엔 기억이 정확하지 않군요. 범우사판은 H.벤티크의 독일어본도 참고했다고 밝혔습니다.

    비봉판은 범우사판보다 문장을 더 매끄럽게 다듬었다는 인상이 듭니다. 그리고 범우사판은 캐넌의 주석을 다 집어넣고 역자의 주석은 사실관계 확인에만 아주 조금 개입한 것 외엔 거의 없습니다. 이와 반대로, 김수행 교수는 비봉판 역자 서문에서 자신의 맑스주의적 해석을 주석에 많이 반영했다고 말하더군요. <국부론>-<자본론> 관계를 고려한 것 같습니다(그리고 이런 해석이 훨씬 합리적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비봉판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보지는 못해서 확답드리긴 좀 어렵군요.^^;
  • ghistory 2009/03/22 18:19 #

    알겠습니다.
  • 소시민 2009/03/22 09:11 #

    국부론이 처음 나왔을 때는 경제학은 독립된 개념자체가 존재하지 않고 철학의 영역에 들어갔었던걸

    로 압니다. 하긴 경제학에선 ~이 고정되 있다는 전제하에 라는 명제가 뭐낙 많으니 그에 따른 한계가

    따라오는 것 같습니다.
  • leopord 2009/03/22 13:12 #

    학문의 분화가 아직은 뚜렷하지 않을 때(18세기 후반)니까요.ㅎㅎ 그 때문에 통섭의 시대에 어울리는 책이지 않은가 감히 생각해 봅니다. 좀 다른 얘기로, 스미스는 당시 수업내용이 자연철학(물리학), 도덕철학(윤리학), 논리학이라는 큰 틀에서 봉건사회의 규율에 따른 잡다한 분과들이 붙었다고 비판했지요. 어떤 학문이든지 '철학'이라는 이름이 붙을 수 밖에 없는 당대 관습이 보여지기도 하고요.ㅎ

    '다른 모든 조건을 제외하고'(Ceteris Paribus)의 시대는 경제학의 수학화가 본격화된 19세기 후반, 레옹 발라, 쿠르노, 튀넨, 무엇보다 알프레드 마샬의 영향에서부터 시작된 거겠죠. 그럼에도 가정과 모델화는 현대 경제학을 발전시킨 동력이긴 해요.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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