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 자본주의인가 지역적 계획경제인가 독서가 끝나고 난 뒤

폴라니에 대해 쓴 <시장을 사회에 착근시켜라 : 시장주의에 대한 오히려 급진적인 대안>은 서투르게 쓰여진 감이 있다. <한겨레21>의 기사들에 많은 부분을 의존한 탓일테고 기사에서도 약간 설레발을 치는 감이 있긴 하지만, <한겨레21>만을 탓할 순 없는 노릇이다. (관련기사 : <시장을 의심하는 당신 떠나라, 폴라니의 세계로>, <위기의 시대, 상상력의 원천>)

한편 이택광 님은 <장기판 좌파>에서, 칼 폴라니에 대한 몇몇 학자들의 반응을 못 미더워한다. 너무나 자신만만하게 폴라니를 대안으로 제시하는 품이 영 마뜩찮은가 보다(<폴라니, 그리고 인문학의 개입>에서는 폴라니에 대해 어느 정도 유보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 같지만.). 솔직히 그런 의심과 경계도 이해가 된다. 우리 학계는 너무 쉽게 해외학풍에 영향을 받아왔고 설레발을 좀 많이 쳐왔단 얘기다. 몇년 전의 들뢰즈 유행이 그랬고, 그 이전의 포스트모더니즘 열풍이 그랬다. 문제는 담론이 갖는 의미의 깊이와는 별개로, 담론 자체가 지식시장에서 단순히 소비되곤 한다는 것이다. 유행이 지나고 난 다음에야 비로소 비판적이고 심도있는 논의가 가능할텐데 아예 논의가능성을 차단해버리는 실수(<해체주의와 그 이후>처럼)가 발생하는 것도 이 때문인지도 모른다.

폴라니도 비슷한 전철을 밟을 위험이 있다. 특히나 경제학이 아직까지도 지식담론의 주류인 현재, "맑스 30년-케인스 30년-하이에크 30년을 뒤이을 대안 : 폴라니 30년"이라는 캐치프레이즈는 또 얼마나 그럴싸해 보이는가. 그러나 막상 이를 너도나도 적극적으로 제시하지 못하는 건 아직 우리나라에서 폴라니를 제시하는 사람이 홍기빈 씨를 포함해서 몇 되지 않은데다, 무엇보다 폴라니의 사상과 연구를 이해하는 사람이 그만큼 적다는 반증일 것이다(아님 시시해보이던가...). 지식담론의 내외적인 조건이 이렇다면, 폴라니를 이해하기로는 오히려 적당한 시기일수도 있다. 폴라니도 유행에 휩쓸리지 않으려는 비판정신과, '더 나은 사회'에 대한 열린 고민이 없는 사람들에게 소비되는 것을 원하지 않을테다.

칼 폴라니(1886-1964)의 <전 세계적 자본주의인가 지역적 계획경제인가 외>(홍기빈 옮김/책세상, 2002)는 칼 폴라니의 짧은 글 7편과 <거대한 변형> 일부를 모아놓은 소책자다. 이 책은 어디까지나 폴라니 소개서다. 폴라니가 자본주의와 국제정치경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맛배기로 보여준달까. 책을 시작하는 칼럼인 <낡은 것이 된 우리의 시장적 사고방식>(1947)과 다음 장 <거대한 변형 중에서>(1944)는 사실 같은 이야기의 변주다. 결론만 이야기하자면 가격을 매개로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과 소득의 균등한 분배가 이뤄진다는 것(이를 자기조정시장이라고 부른다.)은 하나의 환상, 신화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맑스의 자본주의 통찰에 따라, 폴라니 역시 자본주의에 매우 비판적이다. 시장이란 제조품을 거래하기 위해 존재한다. 그런데 노동(인간), 자본(화폐), 토지(자연)는 원래 거래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과연 인간과 자연은 사고 팔리기 위해 태어났는가? 화폐라는 금속(종이)조각의 힘은 상품과의 관계에서 파생된 구매력에 불과한데, 그것 역시 '자연적으로' 거래되기 위해 만들어졌는가? 이를 폴라니는 상품 허구(허구적 상품) Commodity Fiction 라는 개념으로 제시한다. 시장 자본주의가 생산력을 확보하기 위해 이들 요소를 생산에 편입시키면서 요소시장을 형성했고, 그 과정에서 상품이 될 수 없는 것들이 상품-버젓이 생산의 3요소라는 간판을 달고서-이 되면서 소외가 발생하고, 인간은 인간성을 상실하고 자연은 파괴되며 화폐유통은 사회를 쇠퇴로 몰고 간다(특히, 서브프라임 모기지사태를 기점으로 여전히 수렁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미국발 금융위기와 경기후퇴의 가장 결정적인 원인이 '금융'(화폐의 매매)이라는 건 직관을 강하게 자극한다.).

그러나 폴라니는 속류 맑스주의가 갖고 있는 치명적인 오류-경제결정론-를 피해가고 있다. 폴라니는 시장을 원천적으로 악으로 규정짓지 않는다. 역사적으로 시장은 늘 존재해 왔으며, 그곳은 상품이 가격을 매개로 거래되는 장이다. 다만 사회에 묻어들어가 있기(착근, embeded) 때문에 현대사회처럼 모든 것이 시장의 법칙대로 굴러가지 않았을 뿐이다. 중세시대의 장원경제와 트로브리앙 제도의 쿨라 교역이 자본주의 경제와 다른 것도 마찬가지다. 시장은 나름대로 존재해 왔지만, 그건 사회의 전부가 아니었다. 지금은 정반대다. 시장이 사회를 먹어치워버렸다. 이런 경향은 금본위제가 지탱하던 19세기 부르주아 세계가 제1차 세계대전을 기점으로 붕괴되기 전까지 유럽과 미국의 주류이념으로 존재해 왔다. 시장의 법칙이 제대로 구현된다면 모두 잘 살게 될 거라는 공리주의적 유토피아가 인간에게 강요되는 현실과, 시장이 무제한적으로 자신을 확장하려는 경향을 파헤치기 위해 폴라니가 선택한 건 역사였다. 마키아벨리가 <로마사논고>를 통해, 맑스가 <자본론>을 통해 당대의 고민을 풀어냈듯이. 그리고 그의 노력은 <거대한 변형>(1944)으로 맺어졌다.

폴라니가 미국으로 건너간 1947년 이후, 폴라니는 경제인류학 분야에서 독특한 자리를 점했다. 기존의 경제인류학이 주류경제학의 개념과 연구방법을 고스란히 가져와 자본주의 이전 시대를 연구했다면, 폴라니는 시장이 사회에 묻어들어가 있음을 증명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경제학자이자 인류학자인 폴라니는 일찌감치 학문 간의 경계를 넘나든 사람이었다. 그의 독특함은 세번째 관심분야인 국제정치에서 드러나 있다. <전 세계적 자본주의인가 지역적 계획경제인가>(1945)는 구 소련의 지역주의 블록 형성을 옹호했다는 점에서 자칫 스탈린주의자로 오해받을 소지를 안고 있다. 폴라니는 평소의 입장을 고수하며 전지구적으로 팽창하는 자유주의적 자본주의가 2차 대전 이후 쇠퇴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여기에 승전국 소련과 영국이 세계질서를 재편하면서 세계경제가 지역적 계획경제로 나갈 경향이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이 글을 통해 영국이 소련과 미국 사이에서 영연방 경제블록을 형성하고 소련과의 관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관측이 전혀 어긋났다고 볼 수는 없는 것이, 당시 영국은 노동당이 전시연립내각과 전시계획경제 경험을 통해 보수당보다 높은 지지를 받아 집권에 성공했기 때문이다(<보수정치는 어떻게 살아남았나?> 참조). 소련은 산업생산력이 전후 승리의 탄력을 받아 나날이 높아가고 있었고, 이른바 자유세계에서도 복지국가 모델이 채택되어 1950년대~제1차 오일쇼크 이전까지 '황금시대'를 구가했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그러나 노동당 정부는 미국의 세계질서에 편승했고, 뒤이은 보수당 정부가 그 노선을 이어가면서 폴라니의 구상도 힘을 잃었다. 그의 예견은, 꼭 정확하지는 않았더라도 "영국은 대외 교역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적은, 미합중국의 대륙 경제에나 적합한 낡은 체제, 즉 전 지구적인 자유주의적 자본주의 안에서 아무런 힘도 없는 동반자가 될 뿐이다" 라는 말 그대로 현실화되었다. 한편 그는 발칸반도의 민족주의 갈등이 시장체제와 결합함으로 인해 폭증하기 마련이고, 티토의 사회주의 정부가 지역 계획경제 운영으로 이 갈등을 조정해낼 것으로 기대했다. 티토와 공산당의 지배가 반드시 옳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티토 사후 유고 연방이 분열되고 자유화가 진행되면서 민족갈등('코소보 사태')이 극심해졌다는 것 또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폴라니는 동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고민을 공유하고 있다. 과시적 소비 개념을 통해 자본주의를 비판한 토스타인 베블런과, 금본위제에 기반한 자본주의 체제의 불안정성을 경고한 케인스(이 둘의 공통점은 싸가지가 없다는 것이었다.), 케인스보다 먼저 재정정책을 통한 경기부양을 제시한 스웨덴 사민당 이론가 비그포르스 등과 많은 유사성이 있다. 또, 그는 뉴라나크에 사회주의 공동체를 건설하려 했던 로버트 오웬의 자본주의 비판을 지지했다.

폴라니는 인간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꿈꿨다. 그가 꿈꾼 사회의 핵심은 상호부조와 호혜성, 즉 관계소통이다. 시장이 존속하되 사회에 묻어가며, 사회는 경쟁에서 밀려난 사람들의 생존을 방치하지 않는 공동체. 폴라니는 <우리의 이론과 실천에 대한 몇 가지 의견들>(1925)에서 노동조합-산업결사체-협동조합-사회주의 자치체와 정당이 연계된 상호부조의 공동체를 지향했다(이 전략은 화끈하지도, 매력적이지도 않아 보이기 때문에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올법하다.). 그러나 폴라니는 단순한 이상주의자가 아니라, 국제정치의 힘 관계가 어떤 정치경제적 맥락에서 춤을 추는가를 통찰한 현실주의자이기도 했다. 맑스주의자로 단정지을 수도 없고, 사회민주주의자도 아닌, 그저 사회주의자로 불리워질 수 밖에 없는 그의 비(非)경계성은 사람의 살림살이가 어떠해야 하는가에 정파의 구분이 과연 의미가 있는가 하는 고민도 던져준다. 폴라니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할 말이 참 많을 것 같다.

전 세계적 자본주의인가 지역적 계획경제인가 외
칼 폴라니 지음, 홍기빈 옮김 / 책세상
나의 점수 : ★★★

사람의 살림살이에 대한 고민.
서로 소통하면서 돕고 사는 세상이 과연 불가능할까요?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leopord.egloos.com/tb/4115416 [도움말]
  • 칼 폴라니 : 서평에서 못다한 이야기 2009/04/15 20:57 #

    0. 앞서 이야기한 칼 폴라니의 &lt;전 세계적 자본주의인가 지역적 계획경제인가&gt;(2002) 서평에서 못다한 것들에 대해.1. 지난 서평에서 묘사된 폴라니는 자칫하면 조합주의자 정도로 밖엔 보이지 않을 위험이 있었다. 노동조합-생활협동조합-공정무역-지방자치단체-진보정당을 엮는 풀뿌리 공동체의 건설이라는 '대안'은 &lt;한겨레21&gt;에서 일부 제시했지만, 사실 그건 폴라니가 중점적으로 제시한 대안이라고 말할 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 more

  • 이택광, 폴라니, 경제학, 진보 등등 2009/07/08 02:18 #

    요즘 블로그를 돌아다니면서 본, 은근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는 이택광의 글들에 대한 관람평 1. 나는 이런 이들을 대체로 '장기판 좌파'라고 부른다. 장기판에서 포를 써서 이기느냐, 차를 써서 이기느냐, 아니면 졸을 움직여 이기느냐, 같은 문제를 놓고 왈가왈부하면서 '제몫'을 다하는 좌파들이 이에 해당한다. 진짜 좌파라면 장기판을 뒤집어버릴 궁리를 해야할텐데, 이 장기판 좌파들은 그 판을 뒤집겠다는 사람들을 말리기 바쁘다. 요즘 갑자기 쇄도하기..... more

핑백

  • leopord의 무한회귀 : 090808 2009-08-08 17:12:57 #

    ... 뿐이다. 3. 폴라니 얘기가 나왔으니 몇 마디 더 : 부족한 일련의 글들, &lt;시장을 사회에 착근시켜라 : 시장주의에 대한 오히려 급진적인 대안&gt;, &lt;전 세계적 자본주의인가 지역적 계획경제인가&gt;, &lt;서평에서 못다한 이야기&gt;들은 폴라니에 대한 이야기였고, 폴라니를 인용하는 '경제학자들'을 '인문학자'의 입장에서 비판한 이택광 님의 글 ... more

  • leopord의 무한회귀 : 프레시안 기사를 읽고 든 생각 : 담론의 차원에서 보는 자본주의 단상 2009-09-04 12:48:08 #

    ... calization)이 경영학적 관점에서 제시되긴 하지만 여기선 패스.). 여기서 또 다시 폴라니가 소환되는 것은 불가피한 일인 것만 같다. (&lt;전 세계적 자본주의인가 지역적 계획경제인가&gt;) 6. 김항구 씨가 지적했듯이, 중국이 아무리 미국의 주요 채권국이라 해도 미국 경제의 부침에 따라 요동칠 수밖에 없는 구조(미국의 소 ... more

  • 다름과 틀림사이 : 전 세계적 자본주의인가 지역적 계획경제인가 안내 2009-10-21 18:01:48 #

    ... 전 세계적 자본주의인가 지역적 계획경제인가</a><a href="http://leopord.egloos.com/4115416"></a><a title="칼 폴라니 : 서평에서 못다한 이야기" href="http://leopord.egloos.com/4115961" name="4115961">칼 폴라니 : 서평에서 못다한 이야기 ... more

덧글

  • 제리 2009/04/15 02:29 # 답글

    지배층이 유리할 때는 전세계적자본주의고 불리할 땐 지역적계획경제고...
  • leopord 2009/04/15 02:32 #

    자본주의와 계획경제를 지배층이 선택한다고 단순하게 판단할 순 없을 거 같다. 또 1945년 전후의 당대상황도 생각해야 할 거 같고.ㅎㅎ;
  • 제리 2009/04/15 08:29 #

    날 갈구다니! 시험공부나 하시져! 물론 난 어제 어린이대공원 놀다옴 ㅇㅇ
  • leopord 2009/04/15 18:56 #

    ㅋㅋㅋㅋ 여유있으시구랴.ㅠ
  • 한단인 2009/04/15 04:46 # 답글

    아아아.. 쿨라 교역을 '콜라' 교역으로 읽다니.. 아아아.. 나란 놈은...

    그럴 여유가 되지 않아 폴라니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거의 전무하지만 자원의 교환이 시장에만 존재하지 않는다는 발상은 참 공감이 가긴 하군요. 전근대 동아시아사 공부할 때 조공 무역과 민간 무역 간의 거리를 보면서 어렴풋이 자원 교환의 방식은 시장만이 절대적인 것인가 하는가 의문들을 간헐적으로 품어왔는데 그때의 느낌이 틀리진 않은 듯..

    과연 그것은 우월해 보이는 방식 중의 하나일 뿐 절대적이진 않군요.
  • leopord 2009/04/15 18:59 #

    폴라니는 경제학을 공부하는 사람들보다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더 맞을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경제학원론만 들어도 자유주의 경제학 교리입문 같아서, 시장원리로 설명되지 않는 부분도 얼마든지 설명가능하다는 믿음이 꽤 있거든요(물론 어느 정도는 설명되지 않는다는 걸 인정하긴 하지만.).

    동아시아의 조공무역에 대해선 박노자 씨가 이야기한 것들이 생각나네요. 다만 박노자 씨의 동아시아 지역사 관점은 너무 문화사와 평화주의에 치중한 감이 있어, 고대사의 피비린내 나는 역동성을 포착하는 건 좀 꺼리신다는 인상이 듭니다. 어떻게 보면 진짜 선비 스타일인게죠.ㅎㅎ;
  • 자유로픈 2009/04/15 20:24 #

    폴라니에 대해서는 정말 문외한인지라 뭐라 코멘트하긴 어려운데, 역사학도에게 더 긴요한 인물이라는 견해는 주목되는군요. ^^;;
    사실 글에서 언급하신 부분과 연관 있지만, 경제(사)학자들이 주류경제학의 눈으로 전근대사를 '난도질' 하면서 무식한 역사학자들 운운하고 있는데, 폴라니의 전근대 사회와 시장과의 관계를 보는 시각은 어쩌면 좋은 아이디어를 줄 수 있으려나요....공부를 해보아야겠습니다.
  • leopord 2009/04/15 21:05 #

    자유로픈 님// 옮긴이 홍기빈 씨는 책 말미에 폴라니의 연구방법론이 역사학계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고 쓰고 있습니다. 홉스봄은 '구빈법'에 대한 폴라니의 연구가 후대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이야기했다고 하더군요. 비시장경제에 대한 연구는 <초기 제국의 교역과 시장>, <다호메이 제국과 노예무역>이라는 노작으로 나왔고, 번역된 건 <초기 제국의 교역과 시장>과 <거대한 변환>(구 번역본)이 있습니다. 홍기빈 씨가 <거대한 변형>으로 새 번역본을 내니 이쪽을 보시는 것도 좋겠지요?ㅎ

    그 전에 일단 이 소책자를 한 번 읽어보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정말 폴라니가 공부해 볼만한 사람인지 아닌지는 자유로픈 님께서 잘 판단하시리라고 생각해요. :)
  • Hendrix 2009/04/15 08:34 # 삭제 답글

    그래서 자신을 기독교 사회주의자라고 했지.
  • leopord 2009/04/15 19:01 #

    수록된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노트>에도 인간의 영혼에 대한 이야기가 있더군. 이 소책자에서는 기독교 사회주의로서의 구체적인 실천담론까지 제시되진 않았지만. <경철수고>의 청년 맑스와 같은 지점에서 인간소외와 복원을 바라본다는 설명 그대로인 듯.ㅎ
  • 오그드루 자하드 2009/04/15 08:38 # 답글

    '이 둘의 공통점은 싸가지가 없다는 것이었다.'

    ->천재 넘들이란......
  • leopord 2009/04/15 19:01 #

    싸가지와 천재는 불가분의 관계일까요??? ㅋㅋㅋ
  • 오그드루 자하드 2009/04/15 08:41 # 답글

    케인스 또한 자본주의를, 시장을 통제 가능하게 만들려고 애를 썼지요. 가끔은 지금의 달러 체제 대신에 케인스가 원했던 대로 방코르와 국제청산동맹이 태어났다면 어땠을까 하는 상상도 해봅니다.

    (솔까말 싸가지가 없는 거이 또 케인스의 매력이기도 해서.....)
  • leopord 2009/04/15 19:04 #

    미국은 케인스의 해법을 달가워하지 않았지만 말입니다. 아닌 게 아니라 방코르화가 통용되었다면... 냉전과 미소갈등의 소지를 좀 줄일 수 있었을 가능성도 상상할 수 있겠네요.ㅎ

    싸가지가 없는 걸로는 베블런이 한수위랄까요... 아버지 농장에 7년 동안 짱박혀 책만 들입다 파면서도 절대 고개는 안 숙이는 그 뻣뻣함에, 학창시절에는 책상 위에 올라가 "자 우리 모두 책을 던지고 축배를 들자!" 라고 선동한 도도함이.ㅋ
  • 백면서생 2009/04/15 12:59 # 답글

    잘 읽었습니다. 저 책을 주문해야겠습니다. 적절한 번역이 아닌 것 같지만 '상품 허구'라는 표현이 흥미있습니다. 어쨌거나 (저에게는) 이 한 마디로 요약이 되는군요.
  • leopord 2009/04/15 19:06 #

    국내에서 폴라니를 가지고 들입다 판 사람이 별 없는데다, 역자가 요크대학의 네오그람시안인 스티븐 길 교수 밑에서 한참 공부할 때 나름 많은 공을 들여 번역 자체가 나쁘다는 생각은 안 들더군요.ㅎㅎ; 상품허구 뿐만 아니라 시장 자본주의의 정치·경제 모순을 이중적 운동이라고 표현한 것도 나름 흥미로웠습니다.
  • 백면서생 2009/04/16 02:42 #

    지금 보니 제가 덧글을 교만하게 적었네요. 책 자체의 번역은 읽지 않은 제가 말할 형편이 못됩니다. commodity fiction을 '상품 허구'라고 한 것 대신에 좀더 적절한 표현이 없었을까, 좀 생각해보았을 따름입니다. 저라고 좋은 말이 딱히 떠오르지는 않지만 말입니다. 개념 자체는 무척 흥미롭습니다.
  • leopord 2009/04/16 02:55 #

    ㅎㅎ 교만이라뇨. 그렇게 보이지 않았습니다. 상품 허구를 대체할 우리말 표현에 뭐가 있을까요. 재화 허구? 그런데 재화는 commodity 보다 넓은 개념인데다 goods와 직결되는 풀이이니 좀 그렇고... 적어도 당분간은 즉자적인 해석이 계속 쓰이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폴라니의 자본주의 비판을 다 받아들이지 않는 쪽이라도 이 상품 허구 개념은 흥미롭게 접근하는 듯 합니다. 제가 수업 듣고 있는 교수님도 폴라니의 '거대한 변환'이라는 표현과 상품 허구 개념을 차용하시더군요.
  • Hendrix 2009/04/15 20:47 # 삭제 답글

    참고로 홍기빈이 다닌 요크대학은 http://www.yorku.ca/web/index.htm 캐나다에 소재하고 있음. 종종 사람들 중에 알렉스 캘리니코스의 요크 대학 http://www.york.ac.uk 하고 같은 학교인 줄 아는 사람들이 있어~
  • leopord 2009/04/15 21:06 #

    ㅋㅋㅋ 요크대학이 두 개였군. 난 켈리니코스가 강의하는 대학이 어딘지 까먹었던...-.-;;; 캐나다 요크대야 소책자 맨 뒤에 붙은 저자소개에서 봤다. 그러고 보면 폴라니가 말년에 살았던 곳이 캐나다였고 폴라니 연구소도 캐나다에 있는만큼, 거기에 폴라니 연구자들이 좀 있지 않을까? 흠...
  • Hendrix 2009/04/15 21:26 # 삭제

    너한테 말해놓고 영국 요크 대학 갔더니, 알렉스 캘리니코스는 King's College로 고고씽 했다.. 그럼~
  • leopord 2009/04/16 00:36 #

    케임브리지로 튀다니... 나도 킹스칼리지의 교정을 걷고 싶어라.ㅋ
  • 여울바람 2009/04/16 01:31 # 삭제 답글

    일반 이론 이후의 『거대한 변형』은 경제학의 필독서가 될 것인가!? 두둥..

    하이에크의..
    법, 입법, 자유..는 음..필독서일때가 있었던 적이 있었나요..
    그 영향력은 큰데(?), 생각보다 그 책에 대해 이야기 하는 걸 통 못봐서리.
  • leopord 2009/04/16 01:48 #

    <거대한 변형>... 일단 홍기빈 님이 잘 뎁혀놓으셨을테니 우린 일단 뚜껑부터 따 놓고 보는 겁니다? (응?;)

    <법, 입법, 자유>나 <노예의 길>이나 비등한 비중이긴 합니다만, 아무래도 시장자유주의의 정수리는 <법, 입법, 자유>가 아닐까요? (그러면서 <노예의 길>만 읽으려는 이 도둑놈 심보란;)
덧글 입력 영역